SMALL


마케팅은 무엇으로 이루어지는가



지난번에는 마케팅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얘기했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마케팅을 하면서 알아야 할 필수개념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많이 들어보셨을 법한 니즈나 시장 등이 무엇인지 얘기하려 합니다.


《 마케팅 개념 구성 5가지 》


1.고객 욕구

-Needs : 본원적 욕구

-Wants : 구체적 욕구

-Demand : 구매 욕구

-> 마케팅에서 정말 중요한 개념중 하나가 고객 욕구인데요. Needs는 본원적 욕구입니다. 즉 우리가 밥 먹을 시간이 되면 배고픔을 느끼는 것이 니즈입니다. 그렇다면 '배가 고픈데 햄버거를 먹고싶다'라는 욕구는 Wants입니다. 그러한 구체적 욕구에 소비자의 소비력이 더해지는 것이 Demand입니다. 예를들어 집을 사고싶다해도 그럴만한 돈이 없으면 살 수가 없죠. 반대로, 집을 살만한 여유가 있다면 실제로 행동으로 옮길 것입니다.


2.대상 : 제품 / 서비스 / 행사 / 경험 / 사람 / 장소

-> 마케팅은 물건을 파는 것 뿐만 아니라 대상이 다양합니다. 취업을 하고싶은 사람이 면접을 보는 것은 자신을 마케팅한다고 볼 수 있죠. 또한 TV에서 종종 볼 수 있는 공익광고 또한 마케팅이라 볼 수 있습니다.


3.가치 : V > P > C

-> 현대 기업의 목적은 기업가치 극대화입니다. 마케팅에서의 가치란 개념은 정말 중요해요. 기업의 생존 부등식( V > P > C)은 원가보다 판매가격이 커야하고, 판매가격보다 고객이 느끼는 가치가 커야합니다. 예전에는 원가를 낮춰서 마진을 남기는 원가우위 전략을 많이 사용했지만, 현대에는 소비자 욕구가 다양화 됨에 따라 가격이 비싸도 더 큰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4.교환

-> 무엇과 무엇을 교환할 것인가? 좁은 의미로 화폐와 교환되는 최종 대상을 의미합니다.


5.시장 : 교환의 장소 / 제품의 집합 / 사람들의 집합

-> 마케팅에서 얘기하는 시장은 쉽게 말해 소비자의 집합입니다. 실제적 고객 뿐 아니라 잠재적 고객까지 포함합니다. 웬만한 시장들은 다 형성되어있기 때문에 잠재적 고객의 욕구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LIST
Posted by Sorre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