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petr sejba


현대에 이르러 기업에서의 마케팅은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하지만 '마케팅이 무엇인가'라고 하면 물건을 파는 것이라고 단순히 생각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마케팅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동안 경영철학이 어떻게 변화해왔고, 시대가 변하면

서 마케팅이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먼저 아는게 중요합니다.

더불어, 유명 기업인들은 마케팅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얘기해보겠습니다.



《기업경영 철학의 변화 & 마케팅 컨셉》


1)생산 지향적 관점                    ~ 1910
기업활동의 초점을 생산 효율, 유통 효율 증진에 두어야 한다는 관점


2)제품 중심적 관점             1920 ~ 1930
품질을 최우선으로 두는 관점 



3)판매 지향적 관점              1930 ~ 1950
판매조직을 통한 활발한 판매활동과 대량광고 및 홍보 등을 전개하여 소비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자사에서 생산하는 것이 무엇이든 판매해야 한다고 보는 관점



4)마케팅 지향적 관점           1950 ~ 1980
표적시장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경쟁자들보다 효과적으로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제공하는 관점


판매와 마케팅의 차이는?
-판매는 기업 중심
-마케팅은 고객 / 시장 / Value 중심
                    타겟 시장 -> 고객 욕구 -> 통합적 마케팅 -> 고객만족을 통한 이익창출



구시대적 마케팅사고
-마케팅과 판매를 동등하게 여긴다.
-고객관계 관리보다 고객 유치에 중점을 둔다.
-고객의 평생가치 관리보다는 개별 거래이익을 중시한다.
-고객가치 관점에서 가격 정책보다는 비용 마진에 근거를 둔다.



5)사회지향적 마케팅 컨셉     1980 ~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의 공익에 반한다면, 기업은 이를 생산, 판매하지 말아야 하며, 나아가서는 적극적으로 사회복지를 증진시키는 마케팅활동을 하여야 함.

        -공해물질 감소와 에너지자원 보존
        -건전한 음주문화
        -환경오염 등


현대의 마케팅개념이 시작된 시기는 1950년대 부터라고 알 수 있습니다. 20세기 초에는 무조건 대량생산을 통해 많은 사람에게 값싸게 공급하는 것이 기업의 목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니즈가 다양화 됨에 따라  무조건적인 대량생산은 고객들을 만족시키지 못했고, 마케팅의 발전을 이루게했습니다. 오늘날에는 고객뿐만 아니라 사회적가치도 고려해야하는 수준까지 발전했습니다.






《마케팅 정의의 변천사》


미국 마케팅협회                      1960년대
마케팅이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 이르는 제품 및 서비스의 흐름을 관리하는 활동이다.



미국의 오하이오 주립대학          1965년

경제적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판매, 촉진, 교환 및 물적유통을 통하여 수요를 예측, 확대, 만족시켜나가는 사회적 과정이다.



한국 마케팅협회                        2002년
마케팅은 조직이나 개인이 자신의 목적 달성시키는 교환을 창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시장을 정리하고 관리하는 과정이다. 



미국 마케팅협회                         2004년
마케팅은 소비자, 고객, 파트너 그리고 사회를 위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창조되고 의사소통하고, 전달하고 교환하는 활동, 제도 그리고 프로세스이다.


Marco Pensak


《유명 기업인들이 말하는 마케팅》


-피터 드러커-
"마케팅은 개인과 조직의 목적을 충족시켜주는 교환을 창조하기 위해서 아이디어, 상품 및 서비스의 개념정립, 가격 결정, 촉진, 유통을(4P)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이다."


-필립 코틀러-
"마케팅은 개인과 조직이 제품과 가치를 창출하여 상대방과 교환함으로써 자신이 필요한 것과 원하는 것을 획득하는 사회적, 관리적 과정이다."

"마케팅이란 타깃 마켓의 니즈를 충족시켜 이익을 얻기위해 가치를 탐색하고 창조하고 전달하는 과학과 예술이다."

"마케팅이란 조직이나 사회의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해 수요의 규모, 성격, 타이밍 등을 조정하는 데 이용되는 도구의 집합이다."


-스티브 잡스-
"마케팅은 곧 가치이다. 우리 회사가 왜 존재하는지, 이 세상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사람들에게 인지시키는 것이 마케팅이다."


LIST
Posted by Sorre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