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마케팅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마케팅의 흐름



지난번 까지는 마케팅의 정의와 주요 구성개념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마케팅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프로세스에 대해서 얘기해보겠습니다.



마케팅 관리과정은 크게 마케팅 환경분석, STP 전략, 마케팅 믹스, 실행 및 통제의 흐름으로 이루어집니다.


1.환경분석에는 미시환경 분석과 거시환경 분석이 있습니다. 미시환경 분석은 회사 내부요인, 공급업체, 중간상, 고객, 경쟁자,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회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우리의 전략에 따라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과업환경을 분석합니다. 특히나, 오늘날에 있어서는 고객을 분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거시환경 분석은 법률, 사회문화, 경제적, 기술적, 자연환경, 인구통계적 환경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흔히 PEST(Political, Economy, Social, Technology) 분석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우리가 바꿀 수 없는 환경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내부 강점, 약점과 외부의 기회, 위협을 분석하는 SWOT(Strength / Weakness / Opertunity / Threat) 분석이 있습니다. 기업은 내부역량과 외부 기회, 위협에 대한 도표를 작성하여 자사에 맞는 전략을 도출해냅니다. 예를 들어, 내부의 강점 & 외부 기회 전략은 가장 좋은 상황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STP 전략은 전체시장을 특정한 기준, 즉 세분변수에 의해 몇개의 시장으로 나누어(Segmentation), 적합한 세분시장을 선택(Targeting)하고, 마케팅 노력을 집중(Positioning)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전체 시장을 성별, 나이, 소득, 라이프 스타일 등으로 여러 개의 시장으로 쪼개고, 그 중 우리 회사에 맞는 시장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소비자의 머리속에 우리는 어떤 브랜드로 자리잡고 싶은가를 결정하는 것이 STP전략입니다. 소비자들의 취향이 다양화된 오늘같은 날에는 정말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teve Snodgrass


3.마케팅 믹스는 흔히 4P(Price, Product, Promotion, Place) 믹스라고 합니다. 우리가 정한 표적시장에서 원하는 반응을 얻기 위한 마케팅 수단의 집합입니다. 고객의 반응을 얻기위한 제품의 구상과 가격 결정, 그리고 유통촉진을 조합합니다. 이렇게 해서 수립된 4P 믹스를 언제, 누가, 무엇을, 얼마의 예산으로 이루어지게 할지 결정합니다. 그렇게 하여 마케팅 프로그램이 기획됩니다.


4.마케팅 프로그램 실행과 통제는 우리가 도출해낸 마케팅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고객의 반응을 보면서 수정을 해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케팅 부서 뿐만 아니라 회사 내, 외부 조직 구성원들도 마케팅적인 사고가 필요할 것입니다. 마케팅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고, 평가와 통제가 이루어지며, 크게 재무적 통제와 마케팅적 통제가 이루어집니다.



오늘은 마케팅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전체적인 흐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부터는 시장조사, STP전략, 4P 믹스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한 단계씩 

얘기해 보려합니다.


감사합니다 ^^








LIST
Posted by Sorree
Comments